바둑뉴스

보도자료

이세돌ㆍ알파고 대국 해설, 딥마인드 웹사이트에서 공개

등록일
2016-09-13
조회수
3,316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4국 초반. 뒷줄 가운데 앉아있는 사람이 판후이 2단이다
지난 3월 열린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의 5국 전체 대국 해설이 웹사이(https://deepmind.com/research/alphago/alphago-games-korean/)를 통해 공개됐다.

한국어, 영어, 중국어(간체/번체)로 소개된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의 1~5국 대국은 현장에서 규칙 심사위원을 맡았던 판후이 2단이 글을 썼고 중국의 구리 9단과 저우루이양 9단이 해설을 맡았다. 더불어 이세돌 9단과의 대결에 앞서 이뤄진 '알파고 대 알파고'의 대국 해설 3판도 추가 공개했다.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를 곁에서 지켜봤던 판후이 2단은 이세돌 9단과 알파고가 보여줬던 새로운 바둑의 패러다임을 현장감 있게 풀어냈다. 아울러 미공개 됐던 알파고의 내부 데이터도 많아 흥미를 끈다.

한편 데미스 하사비스(Demis Hassabis)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도 이 내용을 자신의 트위터에 공유했다.

이번에 공개된 해설은 홈페이지에서 바로 감상이 가능하며 PDF파일과 sgf파일로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딥마인드 웹사이트에 공개된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의 기보와 해설. 백78은 '신의 한수'로 회자됐다